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파괴적 혁신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캐시언니의 ARK ETF

by 메진이 2021. 1. 14.

 

아크 인베스트 CEO '캐시 우드'

미국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돈나무, 캐시 누나라 불리우는 '캐시 우드'의 존재를 모르시는 분들이 없으실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액티브 ETF계의 마이다스의 손, 캐시 우드(캐서린 우드)가 운영하는 'ARK ETF'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크 인베스트(ARK Invest)'는 최고 경영자(CEO)인 캐시 우드가 설립한 미국의 혁신기술 전문 운용사입니다.

유전공학, 산업혁명, 차세대, 인터넷, 핀테크 등 '파괴적 혁신'이라는 테마에 부합하는 다양한 산업군의 종목을 발굴해 투자하는 액티브 ETF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5년 전이라니 큰그림 대단쓰

테슬라에 대한 저희 믿음에는 전혀 변함이 없습니다.

사람들이 테슬라 주식에서 아쉬워하는 것은

사실 전기차의 컨셉트가 막 잡혀가던 초기에

이들이 놀리거리로 삼았던 건데요. 바로 '배터리'입니다.

테슬라는 소비자용 소형 배터리를 사용하는데

이런 방식으로 차를 만드는 다른 기업은 없습니다.

 

-2015년 CNBC에 출연한 캐시 우드 인터뷰-

 

ARK ETF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은 단연 '테슬라'입니다. 캐시 우드는 일찌감치 '테슬라'의 잠재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자신의 ETF에 담고 놀라운 성과를 달성시켰는데요. 2018년 테슬라가 상폐 위기 속에서도 홀로 4천 달러(액분전) 간다고 주장했던 분이 바로 캐시 우드입니다. 최근 4천 달러를 그냥 넘어버렸죠.

아크 인베스트는 현재 액티브 ETF 6개, 인덱스 ETF 3개를 운용하고 있으며, 그중 액티브 ETF 4개가 2020년 100% 이상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며 액티브 ETF의 선두주자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녀가 선택한 종목들이 연이어 높은 수익을 얻자 ARK ETF 종목들을 참고해 개별 투자하는 분들도 많이 생겼다고 합니다.

 

그녀의 퍼포먼스는 언제나 관.심.집.중!
출처: 비즈니스워치

2020년 뛰어난 성과로 주목 받은 ARK ETF가 바로 ARKG, ARKW, ARKK, ARKF 입니다. 이 중 가장 으뜸은 ARKG로 생명 공학 산업, 의료 부문 혁신 기업 등을 담은 ETF 인데요. 그럼 하나씩 살펴볼까요?!

 

ARKG: 미국 유전자 관련 사업

ARKW: 차세대 인터넷 혁신 기업

ARKK: 파괴적 혁신 기업

ARKF: 핀테크 기업

 

 

ARKG - ARK Genomic Revolution ETF

ARKG는 쉽게 요약하자면 유전자 및 의료 혁신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기술과학과 유전체학을 비즈니스에 통합해 삶의 질을 확장시키고 실질적인 이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들로 구성되었으며 의료 산업, 건강 관리, 정보 기술, 재료 등에 투자해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유전자를 자르는 가위라 불리는 CRISPR(크리스토퍼), 표적 치료학, 생물 정보학, 분자 진단, 줄기세포, 농업 생물학 6가지 기술을 기반으로 한 최첨단 생명과학과 유전자 관련 기업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멀게만 느껴지지만, 미래에 가장 유망한 분야이기도 하죠. 실제로 캐시 우드가 트위터를 통해 NEXT FANG은 게놈 혁명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구요.

 

상위 종목들을 보면 세계 최대 원격의료기업 '텔라닥(Teladoc)'과 2020년 노벨 화학상을 받은 유전자 편집 기업 '크리스퍼 테라퓨틱스(CRISPR Therpeutics)' 기업이 가장 눈에 띄네요.

 

ARKW - ARK Next Generation Internet ETF

ARKW는 인터넷 기술 혁신을 주도하는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핵심 투자 종목은 클라우드 컴퓨팅, E-커머스, 빅데이터, 디지털 미디어, 소셜 플랫폼, 모바일, 블록체인 등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고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상위 종목 1위는 역시 '테슬라' 입니다. 2위로 로쿠(TV 스트리밍 미디어), 3위로 스퀘어(핀테크) 순으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네요. E-커머스는 텐센트, 디지털미디어는 스냅, 핀터레스트 종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RKK - ARK Innovation ETF

ARKK는 파괴적 혁신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2014년 처음 출시되어 ARK ETF 중 가장 시가총액이 높고 거래량도 많은 ETF라고 하네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DNA 기술 관련된 과학 연구 발전, 자동화 및 제조 분야의 산업 혁신 공유 기술, 차세대 인터넷, 금융 서비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기술(핀테크)로 수익을 얻는 기업들을 포함합니다. 나열되는 종목들을 보면 미래 지향적인 기술에 투자하는 기업들임을 잘 알 수 있죠.

 

 

ARKK 상위 종목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테슬라'! 로쿠, 스퀘어, 텔라닥, 스포티파이 등 ARKW와 겹치는 종목들이 종종 보이네요.

 

 

ARKF - ARK Fintech Innovation ETF

ARKF는 핀테크 혁신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주요 종목은 거래 혁신, 블록체인 기술, 위험 변환, 마찰 없는 펀딩 플랫폼, 고객 대면 플랫폼, 새로운 중개자입니다. 2019년 4월에 개설된 ETF라서 아직 역사는 짧지만 2020년에 101% 수익률을 달성했기에 앞으로 주목해볼 만한 ETF인 것 같아요.

 

 

'스퀘어'는 개인적으로 향후에도 성장 가치가 매우 높은 기업이라 생각해서 눈여겨 보고 있었는데 ARKF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네요. 2위로 온라인 부동산 중개 플랫폼’ 질로우'입니다. 우리나라의 직방, 다방 같은 비슷한 사업모델로 볼 수 있겠죠. 두 회사 모두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수요가 증가해 개별 주가 또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ARK ETF에 대해 유익하게 보셨나요? 저도 처음엔 ARK ETF 시리즈가 다양해서 서로 구분하기가 어려웠는데 조사하면서 배워갈 수 있었습니다. 개별 주식에 투자하기 부담스럽거나, 미국 주식을 입문하는 분들이라면 캐시언니의 ARK ETF로 시작해봐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도 알아가면서 정기적으로 투자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캐시 우드를 대단하다고 평가하는 게 일찍부터 '테슬라'의 가치를 발견하고 집중 투자했다는 점인데요. 캐시언니의 말대로 2024년에는 7,000불이 되어 있는 테슬라의 모습을 꼭 보고 싶네요.

 

믿습니다. 캐시언니!!

 

과연 그녀의 다음 픽은 무엇일까요?! 이번 신년 인터뷰에서 테슬라와 비트코인이 최고의 투자 기회라고 이야기하셨는데 비트코인에 투자한 스퀘어(SQ)와 마이크로스트레티지(MSTR)를 좀더 눈여겨봐야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노마드투자자'님의 영상에서 만나보시죠! [영상보기] youtu.be/iGQwaPaG_yk

 

※ 투자에 대한 의견은 주관적 견해로서, 절대 투자 권유가 아니므로 단순 참고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